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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성수-
dc.contributor.author이승기-
dc.date.accessioned2020-02-27T16:34:58Z-
dc.date.available2020-02-27T16:34:58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9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429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요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여론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로 SNS, 인터넷 등 여론형성에 있어서 다양한 창이 마 련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의 이슈가 언론을 통하지 않고서는 사회 적 이슈가 되지 않고 사라질 정도로 아직까지도 언론이 가장 큰 역할을 가지 고 있다. 따라서 한 사회에 위협적인 사건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법이 수립되 는 데에는 언론이 어떠한 여론을 형성하느냐 하는 점에서 그 법의 성격 및 방 향까지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각 언론들이 학교폭력과 같은 청 소년문제에 대해 어떤 정치적 입장을 가지고 여론을 형성하는지 살펴볼 필요 가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후반 대구 학교폭력 사건을 발생 후, 보수의 대표로 알려 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진보의 대표로 알려진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의 사 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위 4개 신문사가 제시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책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또한 보수와 진보의 성향에 따라 원인 및 대책 이 달라지는 원인을 찾아보았다. 그 결과 보수신문의 경우 청소년 문제의 원 인과 해법을 교육사회학의 기능론적 관점에서 진보신문은 갈등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보수신문에서는 청소년 갈등의 사회 구조적 성격이나 원인, 확산의 과정에 대한 관심보다는 체제질서 유지의 관점에서 청소년문제를 바라보고 있다. 반 면 진보신문은 청소년을 억압하고 소외시키는 사회 구조적 문제의 갈등에 초 점을 맞춘다. 이 관점에서는 과도한 입시전쟁, 좁은 취업문, 경제 불평등이 야 기한 교육기회의 박탈 등을 청소년 문제의 원인으로 진단한다. 따라서 두 관 점의 한계는 첫째, 보수적 관점의 교육론은 사회구조적 문제를 소홀히 다루는 점에 있다는 것이고 둘째, 진보적 관점은 구체적인 개혁·개선의 방향을 제시 하지 못하는 데 있다. 교육은 개개인의 성장을 도우면서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기반도 만들어 주 어야 한다. 따라서 서로간의 정파성만 내세우기 보다는 두 정파 간의 간극을 줄이고 청소년의 바른 성장과 그 대책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학교폭력, 학교폭력 가해자, 학교폭력 언론보도, 학교폭력에 관 한 정책-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한국 청소년폭력에 대한 컨텐츠 분석-
dc.title.alternativeContent Analyses of Korean Youth Violenc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승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Sung G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공정책대학원-
dc.sector.department사회복지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복지실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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