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무용의 유형별 특성과 시기별 흐름 분석 - 서울무용제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창작정신과 실험정신이 담긴 무용이 공연되고 있는 서울무용제의 현대무용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현대무용의 유형별 특성과 시기별 흐름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이 되는 한국 현대무용 작품은 서울무용제에서 1979년(1회)부터 2012년(33회)까지 33년 동안 공연된 총 107작품이다. 이 한국 현대무용 작품들은 한국적 현대무용과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의 유형별 특성으로 분류되었다. 유형별 특성 분류 방법은 기존의 선행 논문을 참고하여 선행논문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의 유형별 특성은 서울무용제의 현대무용작품의 안무자의 안무 의도와 작품내용 작품 평을 참고하여 분류되었다. 이렇게 분류 분석된 유형별 작품들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인 분산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한국적 현대무용의 작품은 전통문화, 토속사상, 종교에 의한 유형별 특성으로 나누었다. 전통문화는 다시 기, 문학, 민속, 음악, 역사, 전통, 제의, 토속으로 유형별 분석을 하였고, 토속사상은 신화와 무속으로 유형별로 분석하였고, 종교는 불교, 도교, 무속으로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은 자연, 사회, 인간, 종교, 문화로 유형별 분석을 하였다.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의 상세 유형별 분석은 한국적 현대무용과는 다르게 너무 다양하여서 유형별 분석하기 어려움이 있다. 사회와 관련된 주제는 소외, 소통, 엔트로피, 영원, 인연, 일탈, 저항, 해결, 현대사회와 같이 유형별로 분석되고, 인간은 감성, 기만, 본능, 본질, 사랑, 삶, 생사, 성찰, 유희, 의식 등과 같이 유형별로 분석이 된다. 그리고 자연과 연관된 주제로는 나무, 달, 물, 바다, 산, 자연, 흙 등과 같이 유형별로 분석된다. 포스트모던적 작품의 성향은 산업화와 더불어 과거의 단순하고 획일적인 형식에서 벗어났고, 사회변화와 시대의 다양성에 영향을 받아서 소재와 주제면에서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유형별 특성 분석된 작품들의 소재 주제가 시대의 변화에 어떻게 변화하는지 흐름을 조사하기 위해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였다. 통계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분산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사용한 컴퓨터 프로그램은 통계전문 분석 프로그램인 MINITAB 16이다. 유형별 특성으로 분석된 작품수가 시기별로 변화하는지 11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검정하였고 만일 가설이 유의한 수준으로 분석이 되었을 경우에는 시기별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Tukey 사후검정 방법을 사용하였다. 통계적인 분석결과에 의하면 사회의 시기 변화에 따라서 유형별로 작품의 개수가 유의하게 변화하는 분야도 있었고 변화하지 않는 분야도 있었다. 한국적 현대무용은 전반적으로 2000년대 들어오면서 공연되는 작품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에 관련된 자연, 사회, 종교 등과 같은 유형의 작품은 시기에 따라서 작품수의 차이가 조금씩 있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인간과 관련된 작품의 유형이 증가한 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이로 부터 포스트모던적 현대무용의 인간과 관련된 유형의 작품수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되고 그 밖의 다른 문화, 사회, 종교 등과 같은 유형은 지금과 유사한 수준의 수를 유지할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