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을 위한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영산재 바라춤을 교육방법으로 제시하고, 청소년들에게 실제 적용하여 사회성 및 정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있어 교육목적, 교육내용, 평가내용을 국내외 논문 및 자료, 시연영상, 춤사위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타당도 검증 후 프로그램을 현장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중학교, 경기도 소재 S중학교 학생으로 실험집단(30명)과 통제집단(30명)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의 실시기간은 2013년 11월 부터 5주간 주 1회씩 50분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청소년의 사회성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정범모(1971)의 검사지를 최수정(2000)이 수정한 것을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정서지능발달 측정을 위한 도구로 1996년 Salovy와 Mayer의 정의에 따라 문용린(1998)이 제작한 것을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21.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청소년의 사회성발달과 정서지능은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p<.05수준에서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검사결과는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의 사회성 하위요인 중 근면성과 책임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검사결과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의 사회성 하위요인 중 협동성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검사결과는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 및 표현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적용한 검사결과는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감정이입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 청소년에게 적용한 검사결과는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정서조절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때 영산재 바라춤 교육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산재 바라춤은 청소년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있어 개인의 근면성과 협동성이 향상되는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고,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감정조절에 있어 긍정적이고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있어 영산재 바라춤 교육은 사회성 과 정서발달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인정되었으며,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