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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기반 스포테인먼트 게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사용자 경험 기반 스포테인먼트 게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
황새봄
Advisor(s)
김헌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은 게임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다주었으며 보다 감성적이고 재미를 추구하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중심의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한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다. 최근 스포테인먼트의 확산과 골프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가상현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크린골프는 바쁜 현대인들이 경제적·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골프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전국적으로 성행하고 있다. 스크린골프는 골프라는 주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재미요소를 첨가하여 온라인 네트워크 기능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스포츠 외적인 재미를 전달함으로써 기존 스포츠 게임과는 차별화된 스포테인먼트 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의 유희요소를 통해 사용자의 몰입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게 되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더 나은 스크린골프 게임의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스포테인먼트 게임 장르에 정착시켜서 놀이로서의 즐거움과 게임의 정체성이 상호 발전 가능하도록 구체화 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UX 기반 스크린골프의 유희요소 모델을 개발하고 그 유희요소와 사용자의 몰입도 및 만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기존 경기력 위주 스크린골프 게임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테인먼트 게임 산업의 기획 및 개발에 있어 합리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실용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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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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