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직접 모사법과 격자 볼츠만 기법의 Coupling에 관한 연구

Title
직접 모사법과 격자 볼츠만 기법의 Coupling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Hybrid Method for Direct Simulation Monte Carlo and Lattice Boltzmann Method
Author
김정섭
Alternative Author(s)
Jungsub Kim
Advisor(s)
이상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격자 볼츠만 기법(Lattice Boltzmann Method)과 직접모사법(Direct Simulation Monte Carlo)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나노 필터(Micro/Nano Filter)의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시하였다. 격자 볼츠만 기법을 이용하여 크누센수(Knudsen Number)가 낮은 영역의 유동장을 해석하였고, 직접모사법을 이용하여 크누센수가 큰 영역에서의 유동장을 해석하였다. 그리고 Schwarz Alternative Method를 이용하여 두 시뮬레이션 기법간의 물리량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나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하는 연구의 경우 시뮬레이션의 특성에 따라 정확도의 한계나 계산시간의 비효율성과 같은 문제가 존재한다. 때문에 서로 다른 물리적 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수치적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시뮬레이션 기법은 높은 정확도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는 직접모사법을 사용하여 정확도를 유지하며, 이 외의 영역에서는 격자 볼츠만 기법을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계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고안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micro/nano 필터 다발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