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매소음의 음질 인덱스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가전제품은 소비자의 생활 환경에 가장 밀접하게 접근한 제품이다. 이러한 가전제품에 의한 소음 및 진동은 가정 내 실내소음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다. 소비자들은 가정 내에서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끼기를 원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품의 저소음, 저진동은 필수적이다. 가정에서 이용되고 있는 가전제품 중 여름철 가장 많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제품은 에어컨이다. 에어컨은 Fan noise, Cricking Noise(사출 팽창음), 냉매 배관의 공진현상에 의한 소음 등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다. 그 중 실내에 차가운 공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냉매에 의한 소음이 문제가 되고 있다. 열을 이동시키기 위한 매체로 사용되고 있는 에어컨 냉매는 열전달을 위하여 증발, 압축, 응축, 팽창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때, 냉매소음 상변화에 의해서 유동패턴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다양한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냉매소음은 Overall level은 낮지만 소비자에게 거슬리는 소음을 발생하므로 제품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에어컨 소음원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냉매 유동패턴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냉매소음에 대한 특성 파악이 필요하고 냉매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정량화된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에어컨 냉매소음을 저감을 위하여 냉매유량 및 온도, 압력을 제어가 필요하다. 제어를 위하여 실시간으로 냉매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모니터링 system 구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에어컨 운전 중 발생하는 냉매소음의 특성을 규명하고 냉매소음을 평가하기 위한 인덱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LabVIEW를 이용한 평가 system 제작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냉매소음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