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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ll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한 위상최적설계 기법 적용

Title
Shell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한 위상최적설계 기법 적용
Other Titles
Application of topology optimization for shell structure
Author
정재원
Alternative Author(s)
Jung, Jae Won
Advisor(s)
윤길호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I형 보를 기준으로 질량절감 40%달성(초기질량에서 60%만 사용)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것이 가능한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초기두께에서 변형이 어떻게 되는지 측정하였고, 두께를 10t에서 15t로 바꾸어가며 위상최적설계 기법을 이용하여 강제로 질량을 40% 줄였다(초기질량의 60% 만 사용). 질량이 40%줄어든 상태에서 다시 변형을 측정하고 위상최적설계를 하지 않았을 경우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질량을 70~90%를 사용하면서 비교해 보았다. 배교대상은 구조적 상태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선택했으며 그것은 Strain Energy 에 기반 한 컴플라이언스(Compliance)와 변형(displacement)이다. 고유진동수까지 고려하여 위상최적설계를 해 보려 하였으나 국부모드(local mode)의 문제로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이는 추후에 교려해야할 문제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3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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