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7 0

외국인 유학생의 스포츠 참여와 한국 사회 적응간의 관계 연구

Title
외국인 유학생의 스포츠 참여와 한국 사회 적응간의 관계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tional Students' Participation in Sports and Their Adaptation of Korean Society
Author
김윤희
Alternative Author(s)
Kim, Yun Hee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주한 외국인 유학생의 스포츠 참여유형을 분석하고, 참여 유형에 따른 한국 사회·문화 적응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며 한국 사회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스포츠 제도 및 프로그램 생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중 규칙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16명을 유학생을 스포츠 종목, 한국어 수준, 국적 등을 고려하여 유목적 표집방법과 눈덩이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심층면접 인터뷰를 실시하여 하여 전사 작업을 하였으며, 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고 특정 텍스트의 내용이 갖는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주제적 용어를 부여하여 약호화된 자료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포괄해 줄 수 있는 새로운 개념, 범주, 의미를 생성하였다. 또한, 2013 주한 외국인 유학생 스포츠 문화 대축전에 참여한 외국인으로 구성된 대학 스포츠클럽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0부 중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26부를 제외한 22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질적 연구에 대한 결과는 첫째, 본 연구 결과 주한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세 가지 스포츠 참여 유형(한국인과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 다른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 다른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들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움을 찾고 외로움 및 고향생각을 덜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과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있어 스포츠는 통합의 기제 또는 거리감 및 장벽을 낮춰주는 것을 의미하고 외국인 유학생에게 있어 스포츠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 시켜주는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또한, 같은 국적이나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타국에서 자국민의 화합을 꾀하고, 본 국에서 유명한 스포츠를 하면서 자국의 문화를 표현하고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인과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 스포츠 활동 참여를 통해서 한국 사회∙문화에 대해 알게 되었고, 학교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었고, 한국어 연습의 기회도 생겼으며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다른 외국인 유학생과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과 같은 국적이나 문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스포츠 활동을 하는 그룹의 경우는 그들만의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들어 네트워킹을 하고 어울리며 한국 생활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을 하는데 어렵거나 장벽으로는 언어, 생활 및 문화와 다르기 때문에 오는 이질감과 특히 한국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다시피 하는 문화 때문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양적 연구에 대한 결과는 스포츠에 대한 감정요인과 외국인 요인, 그리고 한국인 요인이 클수록 한국 사회에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것을 뜻한다. 자국인 요인이 클수록 한국 사회에 통합적으로 적응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으로 대상을 한정하였으나 한국 거주 일반 외국인으로까지 표집을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스포츠 활동 관여도가 낮은 외국인들과 비교연구가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를 토대로 다른 나라에서 유학중인 한국인 유학생의 스포츠 활동과 문화 적응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문화 지배를 받은 스포츠 종목에 참여하는 외국인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이러한 지배문화와 타문화에서 스포츠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0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