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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용품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Title
야구용품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urchase of the baseball goods: cases of the social baseball club members
Author
차민성
Alternative Author(s)
Cha, Min Seong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야구용품 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사회인야구 동호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차 민 성 본 연구는 야구용품 구매에 관한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의 구매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그들이 선호하는 야구글러브, 야구배트, 야구화의 브랜드를 조사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 특성(상품선택요인, 브랜드 구매기준, 정보습득경로), 야구동호인 특성(야구경력, 참여빈도), 구매성향(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실용적 구매, 심미적 구매, 충동적 구매)분석을 실시하며 야구동호인 특성(야구경력, 참여빈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상품선택요인, 브랜드 구매기준, 정보습득경로) 및 구매성향(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실용적 구매, 심미적 구매, 충동적 구매)을 파악하여 국내 사회인야구 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10월 1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경기 지역에서 진행 중인 한강 사회인야구리그에 참가하고 있는 선수들 중 432명의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대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72명에 대한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이 선호하는 야구용품 브랜드를 조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일반적 특성의 차이 및 야구동호인 특성과 일반적 특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카이제곱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야구동호인 특성 차이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성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고 이상의 연구방법을 통해 규명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이 각 야구 용품별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가장 선호하는 글러브 브랜드로는 미즈노가 선택되었으며 다음으로 윌슨, 쿠보타슬러거, 롤링스 순으로 나타났다. 야구배트 브랜드는 TPX, 이스턴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장 선호하는 야구화 브랜드로는 나이키가 선택되었으며, 아식스 뉴밸런스, 미즈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은 야구용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상품선택요인으로 디자인을 꼽았으며, 가격, 브랜드지명도 순이었다. 구매 장소에 관한 분석에서는 대규모 스포츠용품점(동대문)에서 구입한다고 응답한 동호인들의 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브랜드 구매기준에서는 각 용품에 따라 몇 가지 브랜드를 구매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정보습득경로에서는 야구동호인 동료로부터 정보를 얻는 비율이 가장 많았다. 셋째, 연령에 따른 상품선택요인(가격, 브랜드지명도, 디자인, 성능, 내구성, A/S) 비교 분석에서 연령이 낮아질수록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었고, 반대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성능과 브랜드지명도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에 따른 브랜드 구매기준(몇 가지 브랜드 구매, 한 가지 브랜드 구매, 상관없이 구매)에서는 모든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몇 가지 브랜드를 정해놓고 구입하는 경향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른 정보습득경로(혼자만의 판단, 전문가, 야구잡지, 인터넷, 동호인동료, 기타)에서는 연령이 낮아질수록 인터넷을 통해서 야구용품 정보를 얻는 경향이 강한 반면에 연령이 높아질수록 사회인야구 동호인 동료들로부터 야구용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향이 강했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성향(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실용적 구매, 심미적 구매, 충동적 구매)에서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동조적인 구매를 하는 성향이 늘어났으며 실용적인 구매를 하는 성향 역시 높아졌다. 그리고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좀 더 계획적이고 실용적인 구매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야구동호인 특성(야구경력, 참여빈도)에 따른 구매성향의 분석에서는 사회인야구 동호인들은 경력이 높아질수록 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실용적 구매, 심미적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이 짧을수록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야구동호인의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실용적 구매, 심미적 구매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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