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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배정 기법을 활용한 유사시 대피 전략 효과분석

Title
노선배정 기법을 활용한 유사시 대피 전략 효과분석
Other Titles
Analyzing Effects of Evacuation Strategy in Emergency Situation by Using Traffic Assignment
Author
변창근
Alternative Author(s)
Byun, Chang Geun
Advisor(s)
김익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각종 자연재해나 위험 물질의 유출사고 혹은 적대세력에 의한 공격 등 여러 가지 자연적, 인위적 재해ㆍ재난 상황은 비단 해외뿐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미 발생하였거나 향후 잠재적인 발생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재해ㆍ재난 상황에 대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국내에서는 학문적 연구실적이 비교적 많지 않다. 특히, 교통공학 분야의 관점에서 특정 지역의 거주민들이 차량을 이용하여 대피하는 경우 도로상에서 벌어질 심각한 교통체증 상황과 그로 인한 시간손실의 결과로 빚어지는 사회적 피해(인명피해 등), 이에 대한 대비책에 관한 연구 결과는 극히 찾아보기가 어렵다. 하지만 6․25 전쟁 전사(戰史)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전 통제계획 없이 시행된 무질서한 대피행렬은 통제 불가능한 무질서를 초래하였고 결국 막대한 국가적 피해를 야기했다. 이에 과거 사례를 교훈삼아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의 재해ㆍ재난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충분히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사시 특정 지역의 거주민들이 해당 위험지역에서 안전지역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대피하는 상황을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해보고,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도로망에서의 교통체증 발생정도를 포함한 서비스 수준을 확인하며, 이를 통한 대피 전략수립과 효과분석을 하였다. 또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사시 주민 대피에 대한 효율적 조정, 통제와 관련한 민(民)ㆍ관(官)ㆍ군(軍) 합동대응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궁극적으로는 재해ㆍ재난 상황 발생시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상 대피상황 발생시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기준으로 여러 가지 가정을 하였으며, 대피 통행자들의 기본 습성을 반영한 사용자 평형 이론(User Equilibrium Theory)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① 차량을 이용한 대피에 대한 국내 최초 연구추진으로 향후 심층적 연구에 대한 기본방향 제시, ② 추가 연구를 위한 동기 부여 가능, ③ 다양한 연구결과를 정책에 반영하여 국가적 재해ㆍ재난대비 효율적 대책 수립에 기여, ④ 유사시 민(民)ㆍ관(官)ㆍ군(軍) 합동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논리 제공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4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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