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0

중국인 관광객의 북한관광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인 관광객의 북한관광의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Author
조월
Alternative Author(s)
Cao, Yue
Advisor(s)
김남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 관광산업은 국가 경제성장의 중요 산업이다. 전 세계 각국은 이를 인식하고, 관광산업을 전략 산업화하여 외래 관광객 이러한 현상은 북한도 예외는 아니다. 관광산업은 북한의 중요한 외화벌이 수단 있으므로 최근 몇 년 동안 북한은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관광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현재 북한사회는 폐쇄된 상태고 지금까지 실시된 관광의 경우 단체를 대상으로 한 제한된 관광활동을 유도함으로써 관광객들의 자유를 제한시키는 특성을 지닌다. 북한 인바운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의 80%가 중국관광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과 북한은 지리적인 접근성, 문화적 동질성과 더불어 양국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정책적으로 양국 간의 관광교류를 권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북한관광에 관련 연구 중에서 중국인 대상으로 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이 북한관광을 선택함에 있어서 북한관광을 하는 동기를 파악하고, 세부적인 동기들과 만족도간의 관계를 밝히고 세부동기들과 만족도간의 관계를 밝히고, 만족도에 따른 추후 재방문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북한관광의 동기에 대해서 선행연구와 더불어 북한관광을 다녀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동기의 구성요인(홍색성, 신기성, 편리성, 가족/친화성, 일탈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관광 동기와 만족도 그리고 재방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중국인 북한관광객을 대상으로 중국 단동의 가차역과 출입국사무소의 출구에서 조사자에 의한 계통추출법을 실시하였으며, 총 332부가 수거되었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기입된 22부가 제거되고, 본 연구의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308부가 이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북한관광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을 통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검증을 통한 이단계 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북한관광의 홍색성과 신기성, 그리고 일탈성은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편리성과 가족/친화성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정부의 홍색관광에 대한 장려정책이 북한관광에도 영향을 미치고, 중국에서도 북한사회에 대한 특수한 환경에 대한 신기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북한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의 중국의 지리적 특성상 북한 방문에 대한 접근이나 교통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특수한 체제에서 제한적으로 관광활동을 할 수 있는 북한사회에 대한 중국관광객의 동기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실무적 시사점은 중국인의 북한관광에 대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중국인의 북한관광 행동의도를 분석하는 기초적인 자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4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