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프로젝트에서 리스크관리요인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건설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의 관리 정도와 프로젝트 성과 간의 관계를 통하여 건설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을 주제로 하였다. 건설 기업은 계속적인 프로젝트들의 수행이 기업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이 기업의 이익과 직결되며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의해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관리 역시 기업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것으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대면 가능한 리스크들을 건설 리스크, 재무·경제 리스크, 정치·사회 리스크, 운영 리스크의 네 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의 관리 수준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네 요인의 상대적인 영향력 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울러 프로젝트관리능력이 리스크요인의 관리와 프로젝트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건설업체 근무자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63부의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결과를 작성하였다. 분석 결과, 재무·경제 리스크, 운영 리스크, 건설 리스크 순으로 리스크의 관리 수준이 프로젝트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치·사회 리스크의 관리는 종합적인 관점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조직의 프로젝트관리능력은 프로젝트에서 리스크 관리와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모든 리스크 요소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재무·경제적 리스크와 운영 리스크, 건설 리스크 순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건설프로젝트의 수행시 그 차이를 고려한 리스크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지금보다 더 높은 프로젝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