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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창업교육의 만족도와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창업교육의 만족도와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Author
이지형
Advisor(s)
김상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창업이 경제 발전 및 청년실업,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부각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창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제도 및 지원 사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창업의 성공률은 매우 낮다. 우리나라의 신규사업체 10곳 중 7곳이 5년 안에 폐업을 하며 신생업체의 55% 안팎은 3년을 버티지 못하고 있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창업자의 역량이 뛰어나야 한다.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업교육이 대두되고 있지만, 국내 창업교육의 역사가 짧아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콘텐츠와 프로그램, 전문성을 가진 강사, 교육인프라 등이 부족하고 단순한 지식전달에 의한 강의 방식이 창업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창업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행위에 의한 학습(Learning by Doing), 사업게임(Business game), 역할 수행 학습(role laying), 시뮬레이션 등의 체험과 실습위주의 창업교육이 제안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험과 실습기반의 경영 교육 콘텐츠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하여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창업교육의 만족도와 창업역량,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하여 창업교육을 진행한 I 대학교(2013년도 1학기), S 대학교(2013년 7월 22일 ~ 26일), H 대학교(2013년 8월 17일 ~ 9월 14일)에서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04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환경, 콘텐츠 특성, 강사의 능력, 교육생의 참여도는 창업교육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환경, 강사의 능력, 교육생의 지식수준, 콘텐츠의 특성이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교육환경, 콘텐츠 특성, 교육생의 지식수준은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교육에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활용방안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창업교육에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며, 창업교육의 질 역시 향상 될 것이라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3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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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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