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운동 시 Cirrus HD-OCT retinal tracking system을 이용한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측정의 반복성

Abstract

목적: 안구운동 시 Cirrus HD-OCT retinal tracking system를 이용하여 시신경 주위 망막신경섬유층 두께의 반복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방법: 10명의 건강한 20안을 대상으로 (1) 안구운동 없이 기계 내부의 목표물 주시 시, (2) 안구 수평운동 시, (3) 안구 수직운동 시의 3가지 상황 하에서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를 측정하였다. 각 상황에서 Cirrus HD-OCT retinal tracking system를 이용한 경우와 이용하지 않은 경우로 각 3회씩 시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어진 망막신경섬유층 두께의 반복성을 각 상황 내, 상황 간으로 비교하였다. 결과: 안구운동 없이 주시 시 retinal tracking system을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사이에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측정의 반복성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P > 0.05). 안구의 수평, 수직 운동 시, retinal tracking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retinal tracking system을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측정의 반복성이 감소하였다. (P <0.05). 그러나, retinal tracking system를 사용하였을 때의 안구 수평, 수직 운동 시 측정 반복성은, 안구 운동이 없는 경우의 반복성과 유사하였고 (P <0.05), retinal tracking system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의 수평, 수직운동 시 반복성과 비교 시에는 높게 측정되었다. (P <0.05). 결론: Cirrus HD-OCT retinal tracking system은 안구운동이 있는 경우의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측정에 있어서 반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