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에 따른 발달적 경험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장과 현대사회에 맞는 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본 프로젝트가 유아의 다중지능과 경제개념의 발달적 경험에 수업과정의 내러티브적 특징을 질적인 심층 분석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유아 다중지능과 경제개념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실제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H 유치원 만 5세 유아로 구성된 1개 반 총 25명(남 13명, 여 12명)으로 연구대상 유아들에게 7주 동안 주 4회 오후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총 28차시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경제 프로젝트 활동을 적용하였고, 질적 내러티브 자료 분석방법인 전사, 범주화, 의미도출의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하였다. 이에 관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의 다중지능 영역에 관한 변화와 의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주제를 선정하여 탐색하면서 관련되어지는 여러 가지 단어와 대상물의 생김새 등에 관해 표현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에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경제개념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논리-수학적 지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되어진다. 프로젝트 활동과정에서 노래 부르기, 개사하여 부르기, 등의 음악의 사용 등이 유아의 음악적 지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결과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체험활동이 신체활동의 기회를 높여 신체-운동지능을 높이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양한 상품이 전시되어 있는 시장이나 슈퍼 등의 공간 자체는 유아에게 형태, 이미지 등과 같은 시각적ㆍ공간적 정보를 제공하는 곳으로 유아의 공간지능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활동 시 주제에 관해 의견을 전달하고 상이한 의견은 협의하며,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서로 화합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며 이해할 수 있는 과정 등의 대인관계지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아 스스로 무엇을 관찰하고 탐색할 것인지 등을 또래들과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신적 활동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배우게 되어 자기성찰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나게 된 결과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에 미친 발달적 경험이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유아들에게 다양한 방법의 체험학습을 주제를 통해 선택 · 희소성 · 기회비용 개념을 반복해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은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체험하면서 자원의 희소성을 경험하게 되었고, 따라서 기회비용이 가장 적은 최선의 선택이 필요함을 깨닫고 실천하게 되었다. 유아들에게 시장놀이, 재래시장 견학, 은행 현장학습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실제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자 소비 항목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화폐 및 가격과 교환의 경우 활동 초기 유아들이 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유아에게 어려운 개념이기는 하나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의 결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시장의 경우, 유아들은 시장 및 마트 견학, 그리고 시장놀이를 통해 시장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팔거나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직업과 일의 경우, 자신의 부모님과 주변어른에 대한 간접체험, 그리고 본 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보다 다양한 직업에 관해 알게 되었고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유아 다중지능 경제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경제 기본개념 향상에 긍정적인 발달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본 연구는 프로젝트 활동을 적용한 유아 다중지능 경제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다중지능 발달과 경제개념의 발달과정을 볼 수 있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그리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러한 통합 발달적이며, 유아 중심적이고 개방적인 활동이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적용되어 실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의 교육활동이 자유로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분위기가 되도록 돕고, 그것을 적용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