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0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 수학능력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Montessori and Real Life-Focused Mathematics Programs on Early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Focusing on Moderation of Language Comprehension
Author
정은미
Alternative Author(s)
Jung Eun Mi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몬테소리 수학교육 프로그램과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주는 효과를 비교해 보고 언어이해력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작용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수학능력 향상에 주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에서 언어이해력과 수학능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에서 언어이해력이 수학능력 향상에 있어 중재적 역할을 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5세 유아 60명이다. 유아들은 몬테소리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몬테소리 집단과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생활주제중심 집단으로 각각 30명으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수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홍혜경, 이정욱, 정정희(2006)가 개발한 유아수학 능력검사 도구 가운데 하위 검사로 「수와 연산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언어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장영애(1981)가 개발하고 강남희(2010)가 수정, 보완한 「언어이해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학능력 검사는 사전 · 사후에 실시하였고 언어이해력 검사는 사전에만 실시하였다. 각 교육기관에서 수학교육으로 분류, 서열, 수세기, 수연산, 공간 및 도형, 측정을 4개월 간 매일 하루 1시간씩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교육기관 지도교사는 교육수준, 역량이 유사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 공변량분석(ANCOVA), 상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수학능력 향상에 주는 효과는 몬테소리 수학교육이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보다 더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에서 언어이해력과 수학능력과의 관계는 두 집단 모두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몬테소리와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 프로그램에서 수학능력 향상에 있어 언어이해력의 중재적 역할은 몬테소리 수학교육 프로그램에서만 나타났다. 이는 몬테소리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사전 수학능력이 낮은 경우는 언어이해력이 낮든 높든, 사후 수학 능력에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사전 수학능력이 높은 경우는 언어이해력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 사후 수학능력이 훨씬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보다 몬테소리 수학교육이 더 큰 효과를 나타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수학교육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있어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2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