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연구: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들이 행했던 일률적인 분석 방식에서 벗어나 각 항목별로 학부모 집단과 교사 집단 사이에 어떠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찾아내고 더불어 집단별 인식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를 위해 학부모 86명과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유아 영어교육과 관련한 교육 실시동기, 문제점, 학습효과, 학습방법 등 4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등을 분석했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모든 연구문제에서 학부모와 교사의 입장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차원에서 학부모와 교사가 서로를 과소추정하거나 과대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적 합의와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부모는 교사에 비해 유아 영어교육에 있어 교사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할 것으로 나타나 학부모의 교육적 어려움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국가적 교육 지표가 없는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가 느끼는 다양한 사안들이 유아 영어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