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 0

한국 내 차이나타운 상업가로경관에 대한 화교들의 선호이미지 분석

Title
한국 내 차이나타운 상업가로경관에 대한 화교들의 선호이미지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Preference Image of Overseas Chinese on the Commercial Streetscape in Chinatown, S.Korea : Focused on Incheon Chinatown-Street and Gwangjin-go Jayang-dong Dongil-ro-18 Street
Author
허유민
Alternative Author(s)
Xu, Yu Min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관광형 차이나타운과 생활형 차이나타운 상업가로를 대상으로 화교시각에서의 경관 선호도와 이미지분석을 통해 차이나타운 상업가로의 경관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차이나타운 조성 상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업가로경관과 차이나타운 관련 이론을 통해 상업가로구성요소와 특성, 차이나타운 형성배경 및 발전과정, 경관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상업경관과 문화경관 선행연구 고찰, 현장조사, 화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표를 종합하였고, 전문가 그룹인터뷰를 수행하여 지표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최종 분석지표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차이검증 및 경관이미지 비교분석을 하였다. 인천차이나타운 상업가로와 광진구 동일로 18길을 대상으로 경관형용사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상업가로의 문화경관 요소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교들은 인천 차이나타운 상업가로경관은 상징적이고, 인위적이며, 얄팍한 문화경관, 쓸쓸하고 썰렁한 상업가로경관으로 인식하였다. 광진구 동일로 18길의 상업가로경관에 대하여서는 실재적이며, 시간의 침전속에서 자연형성된 삶의 문화경관, 활기차고 북적북적한 상업가로경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경관선호도에 있어서는 인천차이나타운 상업가로보다 광진구 동일로 18길의 상업경관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차이나타운 화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선호도에 성별은 차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민족별, 연령별, 직업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족보다 한국계 중국인의 선호도가 높으며, 20대의 선호도가 10대, 30대, 40대, 50대보다 낮으며, 학생의 선호도가 타 직업보다 낮게 나타났다. 광진구 동일로 18길 화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로는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고 직업별, 민족별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보다 현저히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연령별로는 20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고 10대의 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0대, 40대, 50대의 선호도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한국 내 차이나타운은 많은 화교들이 밀집된 자생적의 생활형 차이나타운을 화교들의 유입을 유지하는 시설을 확보하는 정도에서 관광형 차이나차운으로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여야 하며‘역사적’, ‘중국다운’보다 ‘화교’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단일한 중국요소를 도입 시 정확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20대 연령의 화교의 선호를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차이나타운 화교 문화경관을 대상으로 화교의 시각에서 한국의 차이나타운을 관광형 차이나타운과 생활형 차이나타운으로 구분하여 경관이미지와 선호도평가를 통해 차이점을 분석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0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4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ARCHITECTURE(도시설계·조경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