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TV Remote를 위한 BTP Solution 제시 및 실증적 연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BTP를 탑재한 리모컨을 어떠한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구매 의욕을 가지는지에 대하여 설문, 분석하였다. 사람들은 최근 IT가 발전함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중 Smart TV의 수요는 최근 5년 내 36%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을 하며 떠오르는 황금알이라고 불리 우고 있다. In-stat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22%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HDTV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유가정의 60% 이상이 일주일에 적어도 1회 이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TV를 통해 쇼핑, 세금지불 등 전자결제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플랫폼도 등장 할 것이고 이미 많은 기업들이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Smart TV를 통한 전자결제에서 BTP(Biometric Track Pad) Solution을 탑재한 제품을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설문을 통해 응답을 얻는 실험을 하였다. 설문은 전국, 남녀, 10대에서 50대까지, 직업에 관계없이 진행되었으며 총 100명에게 실시하였다. 기존에 보안을 중요시 하는 사람, 기존의 보안 시스템이 변경 되어야 한다는 사람, 마지막으로 나이 성별 지역 그리고 직업에 따라 BTP(Biometric Track Pad) Solution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SPS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결과값을 얻어내었다. 분석결과를 통해 BTP(Biometric Track Pad) Solution 구매의사에 있어서 성별, 지역, 나이, 직업보다 보안을 중요시 하는 인식여부와 기존 시스템의 보안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높은 구매의사를 나타낸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