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DNPW서비스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내에서는 매년 약 22만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약 5천명으로 집계된다. 특히 반대차선으로 차선을 변경 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비율은 전체 사고의 8%를 차지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과거에는 안전벨트, 에어백 등과 같은 사고 후 피해감소 기술 분야가 연구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SBZA(Side Blind Zone Alert) 등과 같은 사고 전 사고예방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IEEE에서는 차량 간 통신인 WAVE(Wireless Access Vehicle Environment)를 제정하였으며, 세계적으로 차량 간 통신을 이용한 여러 연구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미국교통국과 유명 차량제조사들은 VSC-A(Vehicular Safety Communications Applications) 프로젝트를 통해, 차량 간 통신을 이용한 안전서비스를 제안하였으며, 실제 차량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VSC-A는 차량안전서비스를 6대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하였으며, 그중 2차선 도로에서 추월금지경고를 지원하는 DNPW(Do Not Pass Warning)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는 WAVE를 이용한 시골 2차선 직선도로에서의 DNPW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주변차량 정보를 관리하는 연구도 함께 진행하였다. 또한 논문의 안전서비스 모델링과 알고리즘에 대한 검증을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차기반의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의 결과로서 속도별 선행차량에 대한 필요추월거리와 메시지 수신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