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이 도입된 전력계통에서의 영수발전 운영 알고리즘

Abstract

풍력발전은 친환경적이며 대용량 발전이 가능한 미래의 에너지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풍력발전을 전력망에 연계하는 경우 바람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으로 인해 발전량의 예측이 어려우며 전력망 운영에서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풍력발전의 계통 연계에 앞서 그에 대한 예비력의 확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양수발전을 활용하여 신뢰도를 만족하는 범위에서 풍력발전의 수용률을 산출하고, 양수발전의 빠른 증감발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운영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풍력발전의 수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력시장에서의 양수발전의 운영계획을 설정함으로서 경제성 측면에서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