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위한 비절연 양방향 ZVT DC-DC 컨버터

Abstract

본 논문은 신재생 에너지, 연료 전지, 배터리, 전기자동차(EV), Small Scale DC-UPS Systems 를 위한 비절연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컨버터는 기존의 양방향 DC-DC 컨버터 회로에 비해 인터리브드 와 소프트 스위칭 구조를 추가하였다. 하나의 공진 셀을 추가함으로서 주 스위치와 정류 다이오드가 모두 소프트 스위칭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단일 공진 인덕터를 사용하므로서 크기가 작으며,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저가이며, 높은 효율을 가질 수 있다. 본 논문은 제안한 비절연 양방향 DC-DC 컨버터에 대해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제안한 양방향 컨버터 및 제어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1kW 급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수행하여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