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 가변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한 황반부 망막 및 맥락막 두께측정시 발생하는 오류 분석

Abstract

파장가변빛간섭단층촬영기(Swept-Source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SS-OCT)를활용한황반부망막및맥락막두께측정에서생기는오류를황반질환에따라분석하여보고하고자한다. 50명 50안을대상으로연구를시행하였다. 정상안과 망막내병변이있는안, 망막하병변이있는 안을대상으로 SS-OCT (DRI-OCT1, Topcon Corp, Japan)로 12X9 mm 3D scan을시행하였다. 각각의스캔에서나타나는오류의유형과빈도를조사하고오류의심각도를 0에서 6점으로점수화하여질환군별로비교하였다. 오류를교정하였을때망막및맥락막두께가교정전과유의한차이가발생하는지를비교분석하였다. 전체 중 74.29% 에서최소 1개이상의오류가발견되었다. 가장흔한오류는맥락막외경계설정오류였고(68.57%), 맥락막내경계설정오류는 25.71% 였다. 망막하병변이있을경우 5-6점의심한오류의발생빈도는 71.43%로정상안 17.14%에비해월등히높았고망막내병변이있을경우망막의내외경계설정오류의빈도가 50.00%로높았으나맥락막내외경계설정오류는 30.00%로크게증가하지않았다. 오류교정시정상안에서는망막두께나맥락막두께모두교정전과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으나(p=0.896), 망막하병변군중에서맥락막이두꺼워지는황반부질환의경우유의한차이를나타내었다(p=0.02) 황반부질환에따라 SS-OCT에의한망막및맥락막두께측정시발생하는오류가측정값에미치는영향이다르므로결과해석시유의할필요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