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5 0

고교 농구선수의 정신훈련을 통한 경기력 향상에 대한 연구

Title
고교 농구선수의 정신훈련을 통한 경기력 향상에 대한 연구
Author
김성현
Advisor(s)
오상덕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훈련이 고교 농구선수의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12주간 정신훈련을 실시하여 개인 경기력 및 팀 경기력, 그리고 주의집중의 향상 여부와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심리적인 측면에서 농구선수의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종목에 맞게 설정하고 제시하여 경기력 향상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고교 농구선수 14명을 대상으로 개인의 포지션 및 학년에 의한 개인차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정신훈련 프로그램은 점진적 이완훈련, 심상훈련, 주의집중훈련을 사용하여 주 3회, 12주간 실시하였다. 개인 경기력을 측정하기 위해 3점슛, 자유투, 플루터슛을 이용하였고, 주의집중을 측정하는 TAIS(간편형) 검사지와 격자판, 팀 기록지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보기 위해 사전·사후의 결과를 측정하고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유의수준 p<.05 으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서 사용된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후 t-검정 결과 3점슛과 자유투, 플루터슛의(p<.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연구에서 사용된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후 t-검정 결과 격자판에서(p<.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연구에서 사용된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전·사후에 팀 경기력을 측정한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넷째, 연구에서 사용된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전·사후에 TAIS(간편형)검사지를 측정한 결과 BET(포괄적 외적 주의집중), BIT(포괄적 내적 주의집중), NAR(한정된 주의집중)에서(p<.05)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OET(과중한 외적 주의집중), OIT(과중한 내적 주의집중), RED(감소된 주의집중)에서는(p<.05)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통계적으로(p<.05)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TAIS(간편형)검사지를 통한 상관관계에서는 BET의 향상은 자유투, OET의 향상은 3점슛, 플루터슛, 격자판, OIT 향상은 자유투, RED 향상은 플루터슛, 격자판 향상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정신훈련 프로그램은 고교 농구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어 정신훈련의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시하여 정신훈련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8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PHYSICAL EDUCATION(체육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