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관한 교사 인식 및 실태

Abstract

국문초록 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관한 교사 인식 및 실태 이 논문은 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에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역사교육의 실시 현황과 역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대한 지원과 연구, 교사교육 등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에서의 역사교육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에서의 역사교육에서 유아교사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서울시 교육청에 공개된 유치원과 보육정보센터에 공개된 어린이집 명단 중 무작위로 각20개소, 총 40개소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전화 및 방문연락을 통해 사전허가를 받은 곳 40개소에 근무하는 교사 및 보육교사 300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 회수된 질문지280부(93.3%)를 표본으로 하되, 이 중 응답에 오류가 있는 질문지는 연구에서 제외시킨 결과, 유치원 164부, 어린이집 106부로 총 270부(93%)를 연구 표본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사회교육 중 사회과학관련 분야의 선행연구(김정심,1999; 이정진,2005; 김숙자・고정리,2004; 이명희,2005)를 한 질문지를 수정・보완한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7.0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를 대상으로 역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의 82.6%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이 유아에게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개인의 뿌리와 문화, 삶에 존재하는 조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사교육이 가능한 연령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만3세에서 만5세에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교사의 인식에는 유아교육기관, 경력, 학력, 역사관련 과목 수강여부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누리교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은 13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항목 중 역사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모든 항목에 교사가 표시한 결과, 13개의 항목 중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등이었다. 또한 누리교육과정 생활주제 중 역사교육을 실시하기에 가능한 주제는 ‘우리나라’, ‘세계여러나라’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역사교육의 실시현황을 보면 대체로 활발히 실시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로는 ‘역사교육의 내용, 교수방법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역사교육 이외에도 중요한 다른 교육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유아에게 역사교육은 어렵기 때문에’로 나타났다. 역사교육 활동의 실시 방법에 대해서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실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역사교육을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현장학습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사교육을 위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한 누리교육과정 지도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육에서 역사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역사교육에 필요한 교재, 교구의 연구 및 개발’과 ‘교사연수를 통한 역사교육에 대한 재교육’이었으며 재교육을 통해 역사교육을 위한 활동소개 및 교수방법 소개 및 교수방법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유아의 역사교육과 관련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누리과정의 역사교육에 관한 지원과 연구, 교사교육 등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