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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 및 활용

Title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 및 활용
Other Titles
Awareness and Utilization of the Nuri Curriculum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Daycare Teachers
Author
최고운
Alternative Author(s)
Choi, go woon
Advisor(s)
이정숙, 고인숙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누리과정의 안정적인 정착과 질적 향상을 위하여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누리과정 지도 자료의 만족도와 활용도, 향후 누리과정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누리과정 지도서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와 활용은 어떠한가? 셋째, 누리과정 활동자료(DVD)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와 활용은 어떠한가? 넷째, 바람직한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 3-5세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사 236명과 보육교사 97명으로 총 33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전반적인 구성은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누리과정 지도서의 내용을 토대로 하였으며, 부성숙(1998), 권미경 외(2013) 등이 사용한 문항들을 참고하여 총 4개 영역, 17개 문항으로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7.0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이 이전과 비교하여 긍정적으로 변화된 점에 대해서는, ‘미디어(DVD)를 활용한 교육 자료와 활동 방법’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 통합’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경우 유아교사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 통합’과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개선’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누리과정 시행으로 인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차이에 대한 인식은 두 집단 모두 ‘여전히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지만 유아교사가 보육교사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누리과정 지도서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스러운 부분은 ‘연령별 구성으로 인한 편리성’과 ‘DVD의 개발로 인한 교수 학습의 효율성’이었고,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생활주제별로 질적인 편차가 있다’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생활주제에 따라 질적인 편차를 느끼는 이유는 ‘교육활동의 전개방안’과 ‘활동의 이해를 돕는 사진 및 자료의 첨부된 양’의 차이라고 응답하였다. 지도서의 활용도가 높은 영역은 유아교사의 경우 ‘이야기 나누기’와 ‘동화․ 동시․ 동극’, 보육교사의 경우 '이야기 나누기'와 ‘언어영역’으로 나타나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지도서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현장 적용이 쉬운 활동’과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 내용 반영’으로 나타났다. 셋째, 누리과정 활동자료(DVD)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스러운 부분은 ‘수업준비에 효율적이다’, ‘교육내용과 연계되어 적용하기 쉽다’를 꼽았으며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은 ‘교육 자료의 획일성’이 높게 나타났고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활동자료(DVD)의 활용도가 높은 영역은 유아교사의 경우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시 동극’, ‘음악’, 보육교사의 경우 ‘이야기 나누기’, ‘언어영역’, ‘동화․ 동시․ 동극’ 순으로 나타나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활동자료(DVD)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사항은 ‘자료 유형의 다양성’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자료 첨부’로 나타났다. 넷째, 바람직한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알아본 결과 ‘누리과정에 대한 인적자원이 충분하지 않다’, ‘누리과정을 읽고 숙지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활동의 수가 충분하지 않다’ 순으로 개선의 필요성이 나타났으며 누리과정 적용을 위해 교사의 입장에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한 결과는 ‘다양한 활동자료 개발 및 보급’, ‘담당 교사 급여 수준 향상’, ‘교재 교구비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 차이와 지도 자료의 만족도와 활용도 및 향후 누리과정을 위한 개선방안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앞으로 누리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국가수준의 지도 자료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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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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