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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중1 교과서 분석을 통한 함수의 그래프 지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Title
2009 개정 중1 교과서 분석을 통한 함수의 그래프 지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Author
김다예
Advisor(s)
변양현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7차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중학교에서 함수 개념을 도입할 때 함수의 종속적인 변화 과정을 강조하여 ‘한 양이 변함에 따라 다른 양이 하나씩 정해지는 대응 관계’로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함수 개념을 종속적인 변화 과정이라는 측면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함수의 그래프는 함숫값의 변화 현상을 시각화 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의미 있는 함수의 그래프 지도는 학생들의 함수 개념의 이해를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중1 교과서의 함수의 그래프 단원의 내용과 문항들의 분석을 통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함수의 그래프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적절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내용 구성을 각 출판사 별로 조사하고, 문항들을 함수의 그래프 이해 수준을 참고하여 크게 4종류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의 내용 구성은 함수의 그래프가 좌표 평면 상에서 나타내는 성질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항들은 학습자들에게 식이나 표와 그래프 사이의 번역활동에 치중하고 있다. 따라서 의미 있는 함수의 그래프 지도를 위해 보다 다양한 종류의 그래프 과제들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5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6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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