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지원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지원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의 셀프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둘째,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지원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서울, 경기 지역의 대기업, 중소기업 지역을 주요 기반으로 기업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셀프리더십, 조직지원인식,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개념 및 관계를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SPSS 18.0를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