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기반 추론을 이용한 교육시설 기본설계단계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모델
- Title
- 사례기반 추론을 이용한 교육시설 기본설계단계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모델
- Other Titles
- Decision Making Model for Preliminary Design Phase in Public Education Facilities using Case Based Reasoning
- Author
- 임미정
- Alternative Author(s)
- Leem, Mi Joung
- Advisor(s)
- 김재준
- Issue Date
- 2014-0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교육시설 기본 설계단계에서의 설계 대안을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본설계단계에서는 입찰기일이 촉박하여 단기간 내에 다양한 사례의 검토가 어렵고, 총사업비를 고려하지 않은 채 과도한 설계요구로 인하여 업무의 비효율, 시간 및 비용 낭비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기반추론기법을 이용하여 교육시설 기본설계단계의 의사결정지원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지원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교육시설 사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교육시설 기본설계의 영향요인을 선정한 후, 설문조사를 토대로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하였으며, 속성 및 사례 유사도를 산정하여 교육시설 사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의사결정지원 모델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제시된 모델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신규사례를 적용하여 유사 사례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례 데이터베이스는 31개의 교육시설 사례로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시설 기본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가중치를 산정한 결과, 학생 수 0.122, 학급 수 0.108, 학급당 학생 수 0.194, 대지면적 0.066, 건축면적 0.054, 연면적 0.109, 조경면적 0.055, 지상높이 0.077, 지하 층수 0.037, 지상층수 0.098, 동수 0.080으로 산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모델의 신규사례 적용결과, 화성시 OO초등학교 사례가 91.31%로 가장 유사한 사례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육시설 기본설계 단계에서 단시간 내에 설계 대안에 대한 발주자나 설계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견적업무 시 총사업비 및 공간별 견적자료를 참고함으로써, 개산견적 업무에서 발생되는 현실성이 결여되어 설계안에 대한 재작업 업무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097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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