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한 마감자재 선정 기준 및 관리방안

Abstract

최근의 건축물은 에너지 절약화로 인해 환기성능은 저하되었고 각종 건축실내 마감재와 접착제, 가구 등의 사용은 증가하였다. 이렇게 각종 실내 마감재나 가구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그 종류와 수가 다양할 뿐 아니라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실내 공기 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이에 실내 공기질의 향상을 위해 적절한 건축 마감자재를 선정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는 신축 공동주택 준공 시 일정 수준 이상의 실내 공기 질 확보를 위해 공동주택에 적용되는 친환경 마감자재의 방출량 및 관리 현황을 분석한 후 친환경 마감자재 선정 기준 및 관리방안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한 자재 선정 및 시공 관리방안으로는 선정한 건자재․시공자재를 확인하고, 시공방법을 확인한다. 또한 시공재료 사용량을 관리하고 시공 중 통풍 및 환기를 실시하며 공정관리를 실시한다. 둘째,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한 입주 전 현장관리 방안으로는 실내공기질 측전 전 마감작업을 조속히 실시하고, 세대 내부에 보양지 제거 미실시, 자재 보관, 폐기물 방치 등을 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마감공사 완료 후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고 베이크아웃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마감자재 선정시 공기청정협회의 HB마크 최우수등급 자재를 사용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친환경 마감자재 선정과 관리시 실내공기질을 고려한 자재 선정과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