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 0

건설사업관리회사의 시장점유율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건설사업관리회사의 시장점유율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Market Share of Construction Management Companies on the Profitability
Author
김남명
Alternative Author(s)
Kim, Nam Myung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개별 건설사업관리회사의 시장점유율이 기업의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실제 시장점유율이 높아질수록 수익성도 향상되는지를 실증하였다. 실증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의 총 55개 건설사업관리회사 중 24개 기업의 178개 관측치를 활용하였다. 실증모형 구축을 위해 합동최소자승모형, 패널고정효과모형, 패널확률효과모형, 일반화최소자승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건설사업관리 시장의 관점에서 시장집중도와 수익성 추이를 분석한 결과 건설사업관리 시장은 과점시장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상위 4개 기업의 수집기간별 평균 시장점유율이 52.5%로 기존 이론에서 제기된 과점적 협조행동의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들은 가격담합 등 협조적 행동을 통해 초과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시장구조로 판단할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 소수의 기업이 건설사업관리 시장을 지배하는 시장구조로 인식할 수 있다. 실증모형 추정 결과 시장점유율은 수익성과 강한 음(-)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전통적 이론과는 별개로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비효율적인 경영 행태가 존재하여 수익성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점유율 변수는 가설설정단계에서 시장지배력을 이용한 초과수익 달성의 개연성으로 인해 수익성과 양(+)의 관계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실증 결과는 반대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성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는데, 관련연구에 따르면 시장지배력이 높아질수록 초과이윤을 안주·향유하게 되며, 그 결과 경영자들의 느슨한 조직관리와, 생산성 감소, 광고비, 판촉비 증가로 경영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상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지배력을 갖춘 건설사업관리회사의 경우 위와 같은 비효율성으로 인해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통제변수로 사용된 성장성(+), 투자집중도(-), 부가가치 창출역량(+), 부채비율(-)은 제기된 연구가설을 채택함에 따라 구축된 실증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실증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은 경영전략적 관점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먼저 실증결과에 기반한 경영전략적 시사점은 향후 기존/신규 건설사업관리회사는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과 경영효율성 향상 전략을 동시에 활용해야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방만한 경영에서 오는 수익성 감소효과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건설사업관리 산업의 경우 제조업의 설비투자와 같은 자본집약적 산업은 아님에 따라 노동생산성 또는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8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