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를 이용한 건설 근로자의 건설 현장 생산성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국내 건설 현장에서 기술 및 기능을 갖춘 우수한 근로자 인력확보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짓는 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각종 부실 공사와 현장 안전사고 등은 기계적 결함에 인한 것보다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에 의한 부주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현장에서 업무에 불필요한 요소를 간소화하고, 건설 근로자 개인의 문제점이나 효율적인 공사작업운영과 합리적인 현장관리를 위한 저해요인 분석이 필요하다 판단하여, 건설 근로자의 개인적인 문제점이나 비효율적인 공사작업 등 저해요인들에 대한 개선방안 대처들이 합당한지, 아닌지 기대불일치의 이론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IPA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저해요인에 대한 대응방안의 성과도를 측정하였으며, 비교 분석한 결과, 중요도에 있어서는 생리적 욕구 요인과 안전의 욕구 요인의 특성요인들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성과도에 있어서는 자아의 존중 실현 욕구 측면에서의 특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안전의 욕구 특성 요인들이 중요도와 성과수준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PA분석결과, 유지 강화 영역에서는 안전의 욕구 네 개의 항목, 자아존중 실현 욕구가 세 개의 항목,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가 각각 한 개의 항목이 나타났다. 중점 투자 영역에는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가 각각 두 개의 항목이 나타났다. 또한 점진적 개선 영역에서는 사회적 욕구 네 개의 항목, 자아존중 실현 욕구 두 항목, 그리고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각각 하나의 항목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현상 유지 영역에는 사회적 욕구 두 항목과 사회적 욕구와 자아존중 실현 욕구가 각각 하나의 항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의 내부적 요인들을 Maslow(1954)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영향요인과 저해요인 대응방안 전략을 제시하였으나, 공사 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근로자 말고도, 공사 계획수립과 같은 철저한 사전 작업준비 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 환경, 시장상황과 외부적 요인들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최저가 낙찰제에 의한 저가 수주 지양과 적정한 단가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제도와 같은 시대적 환경과 요구는 국내 건설시장의 발전과 생산성 향상에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