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이 협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보화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인프라를 기업의 새로운 정보화 기반으로 인식하면서 집중적인 관심을 갖고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모바일 오피스는 스마트워크(Smart work)의 일환으로서, 단순히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업무 편리성을 넘어서서, 조직 구성원들 간에 실시간 소통 및 사내 시스템 연동 기반의 협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으나, 협업의 관점에서 연구는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업들의 다양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사용량과 사용자의 업무 협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협업 필요성이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각 변수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1에서는 독립변수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기능별, 상황별 사용량을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협업효과를 업무생산성, 조직문화, 개인생활로 설정하였고, 연구모형2에서는 협업 필요성을 독립변수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기능별, 상황별 사용량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사용 중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42부를 유효데이터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기능별 상황별 사용량은 업무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으로는 보고서 작업 및 이메일 처리 업무가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상황별로는 업무시간 외 사용 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한편,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량을 총합으로 분석 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이 조직문화 및 개인생활 부문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세부항목별 분석에서는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업무일정관리 기능이 조직문화 개선에 유의미하고, 이메일 및 메신저 사용은 개인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협업의 필요성과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사용량과의 관계에서는, 업무시간 외 동료 간 직접적 의사소통 채널로서 필요성이 중요해질수록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기능 중 보고서 작업, 결재, 일정관리 및 이메일 처리 기능들의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동작업 도구의 제공 및 원격지에서의 업무처리 니즈가 중요해질수록 결재, 이메일 기능의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 라인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 채널로서 협업의 필요성이 중요해질수록 상황에 관계없이 대체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사용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이미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이 기업 내에 보편화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사용자들이 업무처리를 위한 의사소통 및 제한적인 업무 지원기능으로만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업무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협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만큼 조직문화 및 개인생활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개발과 모바일 오피스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