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9 0

사고경위전조 분석 방법론 개발 및 적용

Title
사고경위전조 분석 방법론 개발 및 적용
Author
홍재벌
Advisor(s)
제무성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된 전출력 ASP 분석 방법론을 재검토하고, 정지/저출력 ASP 분석 방법론을 별도로 개발하는데 있다. ASP 분석은 확률론적 안전성평가(PSA) 방법론을 이용하여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운영사건의 안전심각도(Safety Significance)를 정량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1979년부터 ASP 프로그램을 설립하여 원전에서 발생한 운영사건의 리스크를 PSA 모델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있으며, PSA 모델 정량화 결과 조건부 노심손상 확률(CCDP)이 1.0E-06이상인 경우 Precursor로 선정하여 독립검토를 통해 원전의 안전성향상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운영사건의 리스크 평가와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ASP 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전출력 운전기간에 발생한 운영 사건의 리스크 평가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의 ASP 분석 기술현황을 파악하여 방법론 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국내에서 개발된 방법론을 재검토 한 뒤에 기존에 선정된 전출력 Precursor 분석 결과를 재분류 하였다. 추가로 미국의 RASP 핸드북을 참조하여 정지/저출력 운영사건에 적용 가능한 ASP 분석 방법론을 개발하였으며, 신고리 1호기에서 발생한 운영사건에 시범 적용하여 보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3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0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NUCLEAR ENGINEERING(원자력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