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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게임에 대한 중국 이용자의 만족감 결정요인 연구

Title
한국 온라인게임에 대한 중국 이용자의 만족감 결정요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Korean Online-games Users' Satisfaction in China
Author
조소청
Advisor(s)
박성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컴퓨터기술, 인터넷기술, 통신기술이 융합된 산물로서의 온라인게임은 중국이용자의 여가 생활에서 중요한 자리를 잡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온라인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 온라인게임시장은 2000년8월부터 온라인게임의 유료화 단행을 시작으로, 2001년부터 온라인게임 시장은 급성장하였다. 온라인게임 산업의 종주국인 한국은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을 주도할 정도로 늪은 지위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 국내 게임 산업의 전체 매출규모는 이미 대중음악과 영화부문을 넘어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최근에 중국은 자국의 게임업체의 빠른 발전과 자국 게임보호정책으로 인하여 한국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점유율이 점점 하락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한국 온라인 게임 자체 여러 가지 만족요인의 시각으로 연구하여, 중국 게임 이용자의 특성을 연구하여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을 위주로 게임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게임에 몰입하며 궁극적으로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떠한 것인지 규명하고, 이러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어떠한 게임의 시나리오나 콘텐츠 요소로 채택하면 게임 이용자를 잘 끌릴 수 있는 것을 살펴봐야 한다. 설문조사는 인터넷으로 중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판단적 표본수출 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수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 320부를 회수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한 300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분석을 하였고,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이용자의 개인특성인 혁신성과 숙련도가 게임 이용자의 만족감에 정(+) 영향을 미치며, 즉 혁신성과 숙련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게임의 속성인 상호작용성, 오락성, 도전성과 현실감이 게임 이용자의 만족감에 정(+) 영향을 미치며, 즉 상호작용성, 오락성, 도전성과 현실감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2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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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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