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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정아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한부모가정아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Author
노경진
Advisor(s)
김윤신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사회의 가족구조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면서 이혼 등을 배경으로 한부모가정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교육기관을 통해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 처음 이루어지는 어린이집에서 한부모가정 아동이 일반가정아동의 발달과 다르지 않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는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어린이집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질적, 양적 연구를 병행하여 2014. 4-18-5.14일 사이에 서울시내 KN구 연수교육에 참여한 유아교사 49명과 13곳의 민간․ 가정 어린이집의 원장과 유아교사 45명이 응답한 설문지를 SPSS 17.0으로 분석하였다. 1. 대상인 유아교사들의 연령과 경력 평균은 각각 35.54세와 6.05년이었고, 91.5%의 유아교사들이 한부모가정 아동이 증가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2. 가족주의 가치관은 5문항 총점 14.03으로 보통수준이었고, 한부모가정아동에 대한 교사인식은 기존설문에서 보통보다 높은 긍정적수준이었고, 심층면담 설문에서도 보통보다 높은 긍정적수준이었다. 한부모가정 아동의 심리정서는 보통수준이었다. 3. 가족주의 가치관은 고학력과 한부모가정아동의 증가를 인식하지 않는 군에서 더 긍정적이었다. 한부모가정아동에 대한 교사인식은 기존설문에서는 일반변수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심층면담 설문에서는 연령, 학력,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첫느낌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4.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기존설문 인식수준은 가족주의 가치관과, 심층설문 인식수준 간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심층면담 설문과 아동심리정서 수준 간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지만 기존설문과 상관관계가 나타난 변수는 없었다. 유아교사의 반편견교육빈도와 경력 간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5.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기존설문이나 심층설문의 경우나 모두 가족주의 가치관이 가장 영향력이 큰 중요한 변수였다. 이상의 결과는 어린이집 유아교사에게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반편견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은 보건소 모성실 보건사업으로도 권장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2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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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HEALTH SCIENCES(보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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