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성노인의 수면 및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성노인의 수면 및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공 연 예 술 학 과 복 현 혜 본 연구는 여성노인의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 시기에 따른 수면의 질을 확인해보고 한국무용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65세 이상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면담지를 이용한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참여자중 참여연령 비율이 가장 높은 71세에서 75세 10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30명의 면담지 자료처리는 SPSS 17.0 ver.을 이용해 수면시간관련 조사는 Paired Sample t-test를 사용해 결과를 분석하였고, 삶의만족도, 수면관련, 무용관련 조사는 빈도분석을 사용해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10명의 심층면담 분석은 문서로 작성해 결과로 나타내어 분석한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첫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의 배경변인에 따른 삶의 만족도를 분석한 30명의 생활만족도, 지루함여부, 평소기분상태, 행복만족도, 활동선호도는 사전·사후 빈도분석 결과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성노인의 삶의 만족도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면담지에 심층적으로 다루지 못한 걱정되는 일에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한 10명의 분석 결과는 자식에 대한 걱정, 외로움에 대한 고민, 건강에 대한 걱정을 높게 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30명의 수면시간관련 분석 결과 사전·사후 취침시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본 연구의 통제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문제점으로 보고 있다. 기상시간의 사전·사후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을 나타내었고 사전·사후 총 수면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음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수면관련 30명의 불면증상여부, 수면박탈횟수, 수면도달시간, 수면부족여부, 기상시숙면만족도는 사전·사후 빈도분석 결과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성노인 수면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면담지에 심층적으로 다루지 못한 불면증상의 원인, 수면전 생각 여부, 수면에 드는 방법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한 10명의 분석 결과는 수면이 깊이 들지 못해서 깨거나 불안정한 방광문제로 소변을 자주보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수면상태에 불편을 느끼는 참여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여졌으며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수면에 불편을 주는 요인들을 완화시키는데에는 기대효과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무용참여 관련을 분석한 30명의 무용공연관람여부, 무용프로그램참여여부, 한국무용참여로 인한 신체건강의 영향, 무용지속의도 사전·사후 빈도분석결과 무용공연관람여부는 사전조사보다 7주가 지난후에도 공연관람률이 동일하였고, 무용프로그램 참여여부는 본 연구의 참여로 인해 증가하였으며 한국무용참여로 인한 신체건강의 영향과 무용지속의도의 빈도분석 결과는 한국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여성노인의 신체건강과 무용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으로 본 연구를 종합해 볼 때, 현재 노인인구는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노인에게 알맞은 한국무용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어 한국무용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중심의 예방사업 활성화가 요구되며 기능 저하 노인을 대상으로 한 무용을 통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노인 무용프로그램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많이 있지만 수면과 관련지은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이에 이은 연구들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인인 수면의 질을 한국무용참여로서 높일 수 있다면 더불어 무용지속의도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