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ision Tree를 활용한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의 비용효과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인 50g GCT와 100g OGTT를 활용한 2단계 접근법을 Decision Tree를 통해 비용효과분석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경제적인 측면을 평가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한 투입요소는 문헌고찰,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코드 및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등을 통하여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reeage pro 2011으로 비용효과분석, 각 투입요소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기존대안인 No Screening, 대안보다 비교대안인 Screening, 대안이 비용효과적이며 이에 대한 비용효과비는 5,174,530원이다. 이는 QALY의 잠재적 가격을 나타내는 임계값에 대한 기준이 1인당 GDP와 비슷하다는 안정훈(2011)의 주장에 따르면 비용효과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후 검사의 민감도, 특이도, 비용 그리고 효과 등의 불확실성이 큰 투입요소들에 일원 민감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Screening 대안이 지속적으로 비용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령산모화, 저출산 현상 속에서 출산에 대한 의료비 증가 및 산아가 가지는 사회적인 비용을 고려한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의 사회적 관점(Societal Perspective)으로서 경제적인 평가를 위한 선행연구이자 향후 75g OGTT를 포함한 비교효과분석의 선행연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