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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발 기업의 추격(追擊), 추월(追越) 및 선도(先導) 전략에 관한 연구-韓•日•臺灣 디스플레이 산업 주요 기업의 종단적 사례연구-

Title
후발 기업의 추격(追擊), 추월(追越) 및 선도(先導) 전략에 관한 연구-韓•日•臺灣 디스플레이 산업 주요 기업의 종단적 사례연구-
Author
반병섭
Advisor(s)
이상명, 한정화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는 TFT-LCD(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패널제조 산업에서 한국의 삼성, 일본의 샤프, 대만의 AUO 기업들의 경쟁우위전략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삼성전자가 선발기업인 일본의 샤프를 어떻게 단기간 내에 추격, 추월 및 선도를 할 수 있었는지 기업 관점에서 연구 하였다. 또한 삼성이 후발 진입한 대만의 AUO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선도를 할 수 있었는지를 연구하였다. 삼성전자는 샤프대비 후발진입기업으로 TFT-LCD 사업에서 추격, 추월 및 선도 단계별로 전략을 달리하여 시장(고객) 지향형 기술개발 및 경영을 하였다. 즉 실시간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속성과 실시간 상호적응을 하였다. 삼성전자는 선발기업인 일본의 샤프를 상대로 추격 시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 하기위해 활용전략으로 규모의 경제 달성에 의한 가격 게임에 집중하였으며 탐험전략으로는 고객요구속성 중 박형화 기술개발을 하였다. 추월 시에 삼성은 활용전략과, 탐험전략을 동시에 구사하였다. 즉, 강화된 자원을 기반으로 시장의 요구속성에 부합하기위해 활용전략을 사용한 저가경쟁, 탐험전략을 통한 특허기술개발을 지속화하였다. 특허기술은 고객의 요구속성에 실시간 적응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선도 시에 삼성은 성장기의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속성과 상호적응 하기위해 탐험 전략으로 새로운 요구속성에 적합한 기술개발을 집중 하였으며, 개발된 기술에 대해 스피드하게 활용 전략을 구사하여 시너지를 창출하여 저가의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였다. 또한 삼성은 전자부문에서 경쟁자인 소니와 TFT-LCD의 7세대, 8세대 생산라인 투자부문에서 협력하여 투자리스크 감소 와 고객 확보를 동시에 달성하였다. 삼성의 경우 활용, 탐험 전략의 차별화된 양면 구사 경영을 잘 한 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보인다. 샤프는 1973년 LCD를 최초로 제품화한 선도 기업이면서도 초기의 성공요인이었던 탐험전략에만 의존하여 고객지향형 기술개발보다는 세계적 최초의 기술에 상대적으로 집중하였다. 이러한 기술은 시장도입기 고객의 선택을 받았을지라도, 경쟁사의 빠른 적응과 반응으로 성장기 고객으로부터 지속적 선택을 받지 못하여 경쟁의 우위를 상실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대만의 AUO사는 90년 후반 일본 기업들과 연계하여 활용전략으로 단기간 내에 추격하며 2000년 중반 경 모니터 시장에서 샤프를 추월하며 삼성을 추격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성공을 한 활용전략에 집중하고 상대적으로 탐험 전략을 덜 하여 새로운 제품(TV)에 적합한 강력히 차별화된 액정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고 삼성을 더 이상 추월할 수 있는 기회를 찾지 못하였다. 본 사례분석 연구의 학술적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연구들은 후발기업의 추격, 추월 2단계 관점으로 연구를 하였으나, 본 연구는 추격, 추월, 선도의 3단계 관점으로 세분화하여 연구하였다. 둘째, 추격, 추월 및 선도성과는 경쟁사와의 경쟁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시장(고객) 지향형 기술개발 및 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시장(고객)의 실시간 변화하는 요구속성과 기업이 제품개발의 실시간 상호적응에 있음을 모델화 제시하였다. 셋째, 고객의 요구속성과의 실시간 상호적응을 위해서는 양산성 뿐만 아니라 특허기술 확보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단순히 정량적인 특허 건수에 대해서만 고찰하지 않고, 시장(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속성과의 실시간 상호적응 실증을 위한 관련된 특허 기술 속성에 대해서 실증 하였다. 넷째, 활용과 탐험 전략의 양면구사 경영으로 시너지를 창출한 기업(삼성)이 활용과 탐험 전략 중 한쪽에 상대적으로 집중한 기업(샤프, AUO)에 비해 지속경쟁우위를 확보 하였다. 다섯째, 단계별 경쟁우위 성과는 동적 역량에 있음을 시사한다.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경영에서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을 추격, 추월 및 선도를 하기위해서는 시장(고객) 지향형 기술개발 및 경영이 중요하다 둘째, 활용과 탐험의 양면구사 전략에 의한 시너지 창출이 활용과 탐험 중 한쪽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지속경쟁우위에 성과적이다. 셋째, 삼성전자의 추격, 추월, 선도시기 삼성전자가 양산라인의 과감한 투자전략을 가능하게 했던 요인들은 삼성의 DNA 외에 활용과 탐험의 양면구사 전략에 의한 상호 보완적 요소에 기인하였다.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 산업 중 TFT-LCD패널 제조 산업만을 분석의 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결과의 일반화에 대해서는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일반화 위해서는 후방 산업에 대한 연구가 추가될 필요가 있다. Key Word: 추격(catch up), 추월(parallel), 선도(lead), 실시간 상호적응(real-time co-adaptation), 활용(exploitation), 탐험(exploration), TFT-LCD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노트북(Note book), 모니터(Monitor), 티브이(TV), 모바일 (mobil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0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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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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