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행위와 직무만족도 분석: 1-15차 한국노동패널조사를 이용한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노동연구원의 1차(1998년)부터 15차(2012년)까지 한국 노동 패널 자료(Korea Labor and Income Panel Study)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직 여부를 바탕으로 이직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통제하며, 이직 전·후의 직무만족도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동시에 이직을 자발적 이직과 비자발적 이직의 유형별로 어떻게 다른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이직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이직하지 않은 개인들에 비하여 이직 1년 전에는 부정적이었으나, 이직 후의 직무만족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이직 과정에서 이직하지 않은 개인들에 비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대한 자발적· 비자발적 이직 여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먼저 자발적 이직을 한 이직 자들의 직무만족은 1년 전부터 이직 직전까지 매우 부(-)적으로 변화하며, 이직 행위 여부와 동일한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자발적 이직 직후에 직무만족이 증가하며, 다시 1년 후 직무만족이 부(-)적으로 변화하였다. 이직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비자발적 이직 여부는 이직 1년 전부터 1년 후까지 자발적 이직과는 다른 양상으로 영향을 미친다. 비자발적 이직의 경우, 이직 1년 전이 이직 직전보다 더 부(-)적으로 직무만족이 변화하였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이직 직후 긍정적으로 변화하며 1년 후에는 더욱 정(+)적으로 변화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발적 이직 직전에 직무만족이 감소하였다. 비자발적 이직의 경우, 이직자의 이직 직전의 직무만족도는 이직하지 않은 개인과는 차이가 없는 연구 결과로 가설을 지지한다. 이직 직후에 자발적 이직자들의 직무만족은 증가하였다. 또한, 직무만족과 비자발적 이직간의 관계에서, 이직하지 않은 개인들보다 낮을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그리고, 자발적 이직자들의 직무만족은 1년 후 부(-)적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비자발적 이직 직후의 직무만족은 정(+)적으로 변화하며 1년 후에는 더욱 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위의 결론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직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은 유의미한 결과가 있다는 점에서, 기업은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임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이탈방지를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본 논문은 직무만족이라는 조직 구성원의 중요한 태도변수인 직무만족과 이직을 설명하는 실증적 결과를 확장하고, 기존에 부족하였던 장기간의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는데 국내의 연구에 실증적 공헌을 하였다. 본 논문은 이직 여부의 이직 1년 전 부터 1년 후 까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그 변화를 검증한다. 이직의 주체에 따라 분류한 자발적 이직과 비자발적 이직이 직무만족에 다른 양상으로 영향을 주는지 실증 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추가적 공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