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양성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Title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convergent human resources - Focused on the 5th grade -
Author
최양희
Advisor(s)
고은영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지식창조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인재를 위한 STEAM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의 목표와 예술영역에 대한 필요성을 조명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의 STEAM교육은 창의‧인성을 강조한 내용융합(Convergence), 창의(Creativity), 배려(Caring), 소통(Communication)에 해당하는 융합인재소양의 4C핵심역량을 강조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서 디자인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헌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융합교육으로서 예술영역과 디자인교육의 당위성을 연구하고, 교육목적과 방법을 논의하였다. 이론적 연구와 함께 국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융합교육의 현황과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한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PDIE 연구절차(김진수,2011)에 따라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첫째,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며 맥락적 요인이 전제된 ‘스토리(story)'중심의 수업이다. 둘째, 종합적 문제 해결능력을 가진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주의(constructivism) 환경과 디자인사고과정을 따른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실과, 미술(디자인) 교과의 종합적 지식과 총체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캐릭터 티셔츠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혼합 연구(mixed method research)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북 영주시 D초등학교 5학년 29명으로 10주간 수업을 적용 하고 융합인재소양(STEAM Literacy)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적용 분석 결과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소양 증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수업과정, 질문지, 학습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도 융합인재소양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소양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확증되었다. 향후 본 연구가 다양한 연령대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실천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0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2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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