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회피와 이익 및 이익구성요소의 지속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들이 조세회피로 절약된 금액을 기업가치에 긍정적 방향으로 사용하는지 아니면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조세회피가 이익 및 이익구성요소의 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의 정보환경 불투명성에 따라 조세회피 기업의 이익지속성에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조세회피를 하는 기업은 이익지속성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익을 영업이익률, 자산활용, 영업부채레버리지, 재무레버리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을 경우 영업이익률이 크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익지속성의 하락은 영업이익률의 감소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배구조로 기관지분율과 외국인지분율을 사용하였을 경우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에서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조세회피 기업의 이익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비대칭이 낮은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조세회피 기업의 이익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