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중계 통신에서의 적응적인 성상도

Abstract

무선통신에서 송신단과 수신단의 채널 상황이 좋지 못할 경우 신호의 오류발생률이 증가하고, 전송할 수 있는 신호의 양은 줄어들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송단과 수신단 사이에 중계 노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중계 노드는 수신단에서 정보를 받아 송신단으로 재전송함으로써 시스템의 전송 범위를 증대시키며,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이다. 중계 노드에서의 처리방식에 따라 증폭 후 전송(amplify–and–forward, AF), 복호 후 전송(decode–and–forward, DF)등의 기법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은 양쪽 채널 상태가 다른(asymmetric channel) 양방향 중계 통신 시스템을 고려하였을 때, 채널상태에 따른 적응적인 성상도를 사용한 기법을 제안한다. 양쪽 채널 상태가 다른 상황에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성능은 좋지 않은 채널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를 제안된 기법을 통하여 좋은 채널을 약간 희생하더라도 좋지 않은 채널을 보완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제안된 기법은 각 채널상태에 맞게 성상도의 전력 레벨을 정하게 된다. 모의실험 결과 일반적인 성상도를 사용한 것보다 제안된 성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전체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더 좋은 성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