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 기반의 IaaS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스템

Abstract

최근 기업들의 경제적 및 자원활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목받고 있다. IT 기업들은 상용화 서비스중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와 더불어 Eucalyptus, OpenStack, OpenNebula와 같은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구축을 고려하고 있다.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의 구축시 서비스의 원할한 제공을 위한 모니터링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그러나 기존의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은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을 상세하게 모니터링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오픈소스 모니터링 툴들은 본래 서버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렇기에 현재 오픈 클라우드 환경에 기존의 모니터링 툴을 적용하면서, 모니터링 툴을 확장하여 호스트와 가상머신의 자원를 모니터링 하는 것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자원의 사용율이나 네트워크의 트래픽등을 모니터링하는 경우에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나, 가상머신의 정보나 움직인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REST API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가상머신의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즉시 통지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클라우드 제공자가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을 모니터링 하는데 있어서 가상머신의 상태 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파악된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상태 및 발생되는 문제점을 즉시 대응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