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한국인에서의 venlafaxine HCI의 임상약동학적 특성 연구

Abstract

연구배경: Venlafaxine은 기존의 삼환계 항우울제와는 신경약리학적 작용기전이 다른 phenethylamine bicyclic 항우울제이다. 경구투여후 경구투여 후 정제의 반감기는 2시간인데 비하여 서방형 제제는 8-9시간이고 최고혈중농도 도달시간도 5.5시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약동학적 특성 및 용량-용법도 백인을 대상으로 연구되었고 아직까지 한국인에서의 약동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한 적이 없었다. 연구목적: Venlafaxine에 대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약동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이 약물에 대한 약동학적 특성을 연구하여 기존의 서양인을 대상으로 약동학적 특성과 비교하여 한국인의 용량-용법에 대한 타당성을 고찰하였다. 연구방법: 정상 한국인 24명의 피험자에서 2명이 탈락하였고 22명에게 venlafaxine 서방형 캡슐 75 mg을 경구투여하여 투약 전과 투약 후 0.5, 1, 2, 3, 4, 6, 8, 10, 12, 14, 24, 36, 48 및 72h의 총 15시점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혈 중 venlafaxine 농도를 LC-MS/MS로 정량하여 혈중농도-시간 곡선을 얻었다.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AUC12h, Cmax, Tmax, half-life 등 약동학적 지표를 구하였다. 또한 한국인의 venlafaxine 의 약동학적 지표를 서양인의 것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인 31명에서 구한 약동학적 수치로는 AUC72h=825.55 ng-h/mL, AUC∞=901.2 ng-h/mL, Cmax=50.95 ng/mL, Tmax=6.45 h, half-life=9.0 h이었다. 이 수치들은 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AUC∞=620.90 ng-h/mL(61%), Cmax=36.46 ng/mL(71%) 이였지만, Tmax와 half-life는 유사하였다. 결론: 정상 한국인에서의 venlafaxine의 기본적인 약동학적 특징들은 백인과 비교하였을 때 투여약물에 대한 노출량을 의미하는 Cmax와 AUC∞에서 유의하게 차이가 났으므로, 한국인에서 venlafaxine의 용량-용법에 대한 개인화가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