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기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환경이 치유관광객의 주의회복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건강을 추구하는 관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은 헬스관광의 영역에서 크게 의료관광과 웰니스관광으로 구분되고, 각 나라와 문화별로 그 영역과 개념간의 차이가 있다. 건강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웰니스관광의 경우 자연기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과 상당부분 공통적인 영역을 지니고 있다. 국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과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의 열풍으로 건강추구형 자연기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상으로 산업분야에서는 건강추구형 관광을 힐링관광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용어에 대한 개념적 논의나 영역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관광치유심리학측면에서 유사실험법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치유관광객은 일반 관광객과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일반적인 관광심리변수로 측정할 수 어렵기 때문에 임상심리학과 치유심리학의 측정변수를 적용하여 관광치유심리연구로 확장하여 치유관광객의 심리상태파악과 대처행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자연기반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과 헬스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증가하는 건강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연기반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을 헬스관광을 토대로 치유관광으로 개념적 정의를 하고, 영역을 도식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치유관광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서 추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서 평상시 주의와 자각에 대한 마음상태의 측정을 위하여 마음챙김 주의·자각척도, 자연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자연 감정조절, 자연환경을 통해 주의가 회복된다는 주의회복이론, 치유프로그램의 만족을 나타내는 치유프로그램 만족도, 그리고 개인의 주관적인 삶의 만족을 통해 나타나는 삶의 질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치유관광객의 치유과정에 따른 유사실험법 접근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치유관광객의 평상시 주의와 자각인 마음상태에서 부정적인 감정조절을 위하여 ‘치유의 숲’을 방문 후 자연환경을 통해 회복경험을 하고, 치유프로그램을 참여하여 치유프로그램 만족을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적관계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유사실험법의 실증분석을 통한 치유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음 ‘치유의 숲’ 치유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11부가 본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치유관광객의 치유과정은 일상생활에서 ‘치유의 숲’을 방문하여 자연환경과 치유프로그램으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상시의 마음상태는 자연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조절을 하는 것과 회복환경지각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자연 감정조절은 ‘치유의 숲’의 회복환경지각에 영향을 미치며, 회복환경지각은 주의회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복환경지각이나 주의회복은 치유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치유프로그램 만족도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평상시 마음상태에서 직접적으로 주의회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회복환경지각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 감정조절도 직접적으로 치유프로그램 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회복환경지각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본 연구에서는 회복환경지각이 매우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과정과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시사점은 국내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치유관광에 대한 개념과 영역을 제시하였고, 치유관광객의 심리상태파악과 대처행동을 이해하기위해서 일반적인 관광심리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을 치유심리학을 적용하여 관광치유심리연구로 이론적 확장을 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즉, 임상·치유심리학과 관련된 문헌을 바탕으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척도를 사용하여 기존의 관광심리연구에서 관광심리치유연구로 이론을 확장시켜 관광학적측면에서 실증분석을 통하여 그 효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는 것이다. 실무적시사점은 국내에서 힐링열풍으로 자연기반의 치유관광이 확대되어가는 시점에서 치유관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치유의 숲’ 치유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치유효과의 실증적 분석을 통해 치유관광을 준비하는 지방자치단체나 관련기관들에게 치유관광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탐색·통합적 접근으로 치유관광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시도하였지만, 심층적으로 담아내지 못하였다. 또한 평상시 마음상태와 자연을 통한 감정조절을 치유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로 하는 실험법이 합당하나 치유프로그램만족도를 통한 유사실험법을 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관광학적 측면에서 실험법으로 관광객이 도착 한 후와 치유프로그램 참여 후의 차이분석을 시도함으로서 치유 치유프로그램의 치유효과를 더 정확히 규명할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