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수준이 여가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여가시간의 증대로 여가활동뿐만 아니라 승마에 대한 사회적 관심 또한 커지고 있으나, 승마참여자의 여가활동과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다. 특히, 승마참여자를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승마참여자의 여가행동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승마 여가활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승마참여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승마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이 여가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승마 대중화를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선행연구들에서 적용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이론을 승마참여자에게 확장 적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여가몰입, 여가만족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된 가설은 첫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여가몰입은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연구대상인 승마참여자의 표본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연령에 있어서는 30대와 40대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있어서는 대학교 졸업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월 가계소득에서는 1,000만원 이상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응답자의 직업군에 있어서는 연구기술/전문직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몰입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문화 수준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여가몰입이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전문화 수준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인지몰입이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행위몰입이 높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여가몰입과 여가만족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여가몰입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여가몰입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휴식적, 사회적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교육적, 환경적, 신체적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와 여가만족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전문화 수준이 높은 승마참여자일수록 교육적, 사회적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휴식적, 환경적, 신체적 만족도가 높다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본 연구가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된 점은 승마참여자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연구대상으로 확장시켰다는 것과 승마참여자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가 여가몰입,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승마대중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