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내 갈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목표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창의성이 기업 생존의 필수조건이자 핵심역량이 되면서, 실무적으로는 창의적 인재를 추구하고, 연구자들은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종업원 개개인이 창의적 행동에 관여할 때, 집단 수준의 창의성이 고취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 발현의 출발점으로 창의적 행동은 연구의 필요성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직장 내에서 개인이 창의적 행동에 관여하도록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요인으로 상황적 요인인 집단 내 갈등과 개인 특성 요인인 목표지향성을 고려하였다. 조직의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으로 집단 내 갈등은 불가피하지만 갈등의 유형(관계갈등, 과업갈등)에 따라 개인의 창의적 행동에 구별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였다. 또한, 창의성과 관련 깊은 개인의 목표지향성 3요인(학습목표지향성, 성과접근목표지향성, 성과회피목표지향성)이 개인의 창의적 행동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마지막으로 특성활성화 이론을 사용하여 집단 내 갈등과 창의적 행동 간 관계에 목표지향성이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데에 있다. 상황적 변수로 직장 내 경험 중 하나인 갈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개인특성 변수로 목표지향성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아울러 개인과 상황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개인의 목표지향성이 집단 내 갈등과 창의적 행동 간 관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 144명과 근로자의 상사 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동일방법편의를 예방하기 위해, 근로자는 자신의 직장 내 경험에 비추어 집단 내 갈등, 목표지향성에 대하여 응답하였고, 상사는 대상 근로자의 창의적 행동에 대하여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내 갈등 중 관계갈등의 경험은 창의적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과업갈등의 경험은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목표지향성 중 학습목표지향성은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성과회피목표지향성은 창의적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 내 갈등과 창의적 행동 간 관계에 성과접근목표지향성만이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성과접근목표지향성은 그 자체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과업갈등과 창의적 행동 간 정(+)적 관계를 강화하고, 관계갈등과 창의적 행동 간 부(-)적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봤을 때, 직장에서 집단 내 갈등의 경험은 종업원 개인의 창의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종업원이 경험하는 갈등 수준의 진단이 필요하다. 개인 특성인 목표지향성 또한 창의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종업원의 선발·배치 과정에서 목표지향성을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특히, 성과접근목표지향성은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갈등의 유형이 무엇인지에 따라 창의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한국 기업의 대부분이 성과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것을 고려할 때, 조직 수준의 갈등관리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