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자원 활용과 보상제도가 탐색적 제휴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역량 개발을 통해 혁신활동을 추구해야 만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실현할 수 있다. 경쟁 환경이 급변할 때 기존의 자원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새로운 역량을 모색하는 탐색적 제휴 활동이 기업 혁신의 원천이 된다. 기존의 연구는 내부역량과 혁신과의 관계에 치중되었다. 하지만 혁신은 혼자 이루기 어렵고 내부역량에 의한 혁신은 한계를 노정할 수밖에 없으며 기업의 내부 제약을 뛰어넘는 외부자원의 활용이 혁신에 있어서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기업의 혁신을 위해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제휴 파트너들의 지식을 이전해 활용한다는 연구들이 있었다. 탐색적 제휴 활동을 통해 기업은 기존의 없던 자원, 지식, 아이디어, 기회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기업의 혁신을 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는 혁신활동을 탐색적 제휴 활동으로 보았고, 이러한 최근 연구를 확장하여 외부자원의 활용이 기업의 탐색적 제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1)외부 자회사, 2)국내외 아웃소싱 활용을 기업의 외부 자원으로 선택하였다. 이 두 가지 요소는 현대 기업의 주요한 탐색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이러한 요소들이 탐색적 제휴 활동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희소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한 요인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특징을 가져 대리인 비용, 기회주의적 행동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대리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상정책을 기반으로 외부자원의 활용이 탐색적 제휴 활동에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지를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먼저 최근 기업 동향을 기반으로 탐색적 제휴 활동에 영향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외부 자원 활용인 외부 자회사와 국내외 아웃소싱이 탐색적 제휴 활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상호 네트워크 특성에서 발생하는 대리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인 보상전략을 성과급과 우리사주로 분류해 탐색적 제휴 활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분석했다. 그리고 외부 자화사와 국내외 아웃소싱과 같은 외부 자원 활용에 있어 발생하는 대리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인 보상시스템을 우리사주와 성과급으로 분류해 기업의 탐색적 제휴 활동에 어떠한 교호작용을 가지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그 결과, 외부자원의 활용으로 본 외부 자화사와 국내외 아웃소싱은 기업의 탐색적 제휴 활동과의 관계에 정(+)의 관계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보상제도인 성과급, 우리사주제도와 탐색적 제휴 활동과의 관계에서는 모두 탐색적 제휴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상전략은 구성원의 동기부여와 심리적 안정감 등을 제공해 기본적인 혁신활동을 추구 하는가 동시에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동기 또한 제공한다. 즉, 기업은 기본적으로 보상전략을 추구해야 하고, 보상전략이 기업의 성과와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외부자원 활용이 탐색적 제휴 활동을 하는데 있어 우리사주제도가 가지는 교호작용을 분석했을 경우, 외부 자회사가 탐색적 제휴 활동을 추구할 때 우리사주제도가 정의 교호작용을 가지지만, 국내외 아웃소싱이 탐색적 제휴 활동을 추구할 때 우리사주제도가 정의 교호작용을 가지지 않았다. 성과급을 보상전략으로 분석했을 경우에는 외부원인인 외부 자화사, 국내외 아웃소싱 모두 탐색적 제휴 활동을 추구할 때 성과급제도가 긍정적인 교호작용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업의 탐색적 제휴 활동을 하는데 있어 외부자원으로 외부 자회사를 활용할 때에는 단기간의 성과를 추구하는 성과급보다는 장기간의 성과를 추구하는 우리사주제도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기업이 외부자원 활용을 통해 탐색적 제휴 활동을 추구할 때에는 단기간의 성과만을 위해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는 경향이 높은 성과급을 제공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성과를 위한 우리사주제도를 제공한다면 기업의 탐색적 제휴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리인문제가 발생하거나 우려되는 산업에서는 성과급보다는 우리사주제도를 기업에게 제공한다면 외부자원을 통한 탐색적 제휴 활동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