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공간 활성화를 위한 도서관 건축공간 구성방법 연구

Abstract

현대 도시 공공공간의 의미는 변화하고 있다. 공공장소는 증가하고 있으나 그 속에서 개인은 공간을 사유화하고 서로 간에 단절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공공 건축의 궁극적인 목적인 사람들 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설계의 방향을 찾아보려 한다. 공공공간에서 기대되는 상황은 우리의 현재 많이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서로 간의 소통과 생활을 공유하고 접촉하는 일들과 유사하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들이 현실에서는 일어나기는 쉽지 않다. 그리하여 사람들 간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공공건축이 기대된다. 도시환경에서는 벤치, 분수 등과 같은 장치 혹은 구조물을 도구화하여 인간 상호 간의 연대감을 형성시킴으로써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작용을 하기도 한다. 공공도서관은 정보의 ‘분류와 통제’에서 ‘이용과 지원’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도서관 공간은 공간의 사적 점유보다는 사람들 간의 접촉과 교류를 통한 정보의 공유와 교육과 대화의 장으로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류를 목적으로 도서관의 열람행위와 휴게행위의 성격 분석과 행위 공간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서 접촉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행위들을 공간에 공존시켜서 새로운 행위를 유도하고 최종적 목적인 지식 교류의 가능성을 추구한다. 또한, 동선을 분석해서 열람공간과 휴게공간의 접촉과 통합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새로운 도서관 공간구성 방향을 제안한다.